자타공인 최고의 밸런스붕괴 아이템이자 모든 이들의 꿈과 희망!!룬워드 수수께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옵션
렙제 | 룬워드 | 옵션 |
65 | 수수께끼(Enigma) [3]갑옷 자+아이드+베르 (Jah+Ith+Ber) |
모든 스킬 +2 달리기/걷기 속도 +45% +1 순간이동 방어력 +(750-775) 힘 +1~74(케릭터 레벨에 비례) 최대 생명력 5% 증가 피해 8% 감소 적 처치 시 생명력 +14 받는 피해의 15%만큼 마나 회복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88% 증가(케릭터 레벨에 비례) |
수수께끼의 존재의의는 [+1 순간이동]에 있습니다.
[+1 순간이동]이라는 말은
순간이동이 없는 케릭터에게 1스킬 순간이동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즉, 소서리서의 전유물이었던 텔레포트를 수수께끼만 입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충전형 스킬이 들어있는 반지나/목걸이/스테프 등을 통해서도
텔레포트의 사용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계속 수리를 해줘야되는 아이템과 스킬 자체로 박히는 것의 차이는 굉장히 큽니다.
또한, 수수께끼의 옵션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텔레포트를 제외하더라도 한줄한줄이 모두 꿀같은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올스킬2 투자한 모든 스킬의 레벨을 올려 줍니다. 설명할 필요가 없는 S급 옵션입니다. |
45달려 이 게임에서는 신발에도 40이상의 속도가 붙지 않습니다. 그런데 갑옷에 45달려가 붙어있다고? |
방어력 +(750-775) 방어와 힘제가 낮은 익셉셔널 갑옷에 작업해도 높은 방어력을 갖출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
레벨비례힘 낮은 힘제의 갑옷에 작업을 한 후에 다른 부위의 아이템을 장착할 때에도 힘스텟을 찍지 않아도 되게 만들어줍니다. 진짜 미친옵션입니다. |
피통 5% 최대한 피통에 올인하는 게임인데 피통을 퍼센트로 뻥튀기해준다고? |
뎀감 8% 개인적으로 뎀감이 진짜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헬난이도에서 생존력에 직결됩니다. |
처치생명14 광역스킬을 쓰는 캐스터들은 이 옵션 하나로 사냥의 질적인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납니다. |
마나회복 그나마 이게 제일 애매한 옵션이네요. |
레벨비례매찬 여기까지 오면 진짜 벌어진 입이 다물어지지 않아서 더 할말이 없게 만듭니다. 매찬은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옵션인데 그게 레벨 비례로 붙는다고요?? |
정말 옵션구성이 미쳤다라고 밖에 표현할 말이 없습니다.
굳이 좀 아쉬운 부분을 찾자면 올레지나 패힛 정도인데
사실 여기서 그것까지 더 바라자면
차라리 입고다니면 무적인 갑옷을 달라는거나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네요.
2. 재료(룬)
수수께끼를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룬은 다음과 같습니다.
3소켓 재료템에 룬을 반드시 순서대로 박으셔야합니다.
재료템은 무조건 회색 이름의 소켓아이템이어야합니다.
매직/레어/유니크 아이템에는 룬워드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31번 룬인 자(Jah)룬과 30번 룬인 베르(Ber)룬은 획득 난이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시즌 초반에는 가격이 굉장히 고가로 형성되기 때문에
서민들은 손가락만 빨면서 구경할 수 밖에 없게 만듭니다.
3. 재료(갑옷)
수수께끼에 사용되는 재료는 3소켓 갑옷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수수께끼는 메이지플레이트에 제작됩니다.
수수께끼를 메이지플레이트에 제작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낮은 힘제
디아블로2에서 스텟의 경우 대부분 아이템을 착용하기 위한 최소 스텟만
힘/민첩에 투자한 후에 나머지는 활력에 올인하게 됩니다.
수수께끼에는 레벨에 비례해 힘을 최대 74까지 올려주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수수께끼 자체를 낮은 힘제의 갑옷에 작업한 후에 착용하게 되면
힘에 투자되는 스텟을 엄청나게 세이브 할 수 있게됩니다.
메이지플레이트는 낮은 힘제의 갑옷 중에서 가장 높은 방어력을 갖습니다.
즉, 방어력/힘 가성비가 가장 좋은 갑옷입니다.
2. 이동속도 패널티 없음
사실상 메이지를 쓰는 이유는 힘제대비 고방어인 것으로 마침표가 찍어지기는 하지만,
더 뜯어보면 메이지가 좋은 재료인 이유가 더 있습니다.
이 부분은 생각보다 모르시는 부분이 많은데,
디아블로에서는 갑옷과 방패의 종류에 따라 이동속도가 달라집니다.
디아블로에 존재하는 갑옷/방패는 라이트/미디엄/헤비로 분류되는데
메이지플레이트 계열 갑옷(라이트플레이트/메이지플레이트/아칸플레이트)은
라이트 갑옷으로 분류되어 이동속도에 패널티가 없습니다.
갑옷/방패 | 달리기/걷기 속도 패널티 | ||||
라이트 갑옷/방패 | 패널티 없음 | ||||
미디엄 갑옷/방패 | -0.3 yards/s | ||||
헤비 갑옷/방패 | -0.6 yards/s |
3. 라주크 3소켓 확정
생각을 해보니 이부분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네요.
수수께끼의 요구가 3소켓인데
메이지플레이트의 최대 소켓 개수도 3개입니다.
따라서 라주크한테 가져가면 3소켓을 뚫어줍니다.
다른 룬워드들 중 재료템의 소켓 개수가
최대소켓개수보다 적은 경우들이 있는데
이러한 템들은 슈페리어+소켓개수의 조건을 맞추기가 너무 힘들어집니다.
슈페리어+원하는소켓개수인 완성형 재료가 드랍되지 않는 이상
어차피 라주크한테 갖다주면 최대소켓이 뚫려 못쓰게 되고,
큐빙으로는 슈페리어템에 소켓을 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메이지플레이트는 최대 소켓 개수가 3개로써,
수수께끼의 소켓개수와 맞물리기 때문에
15방상의 최상급 재료를 수급하기 원활합니다.
위에 언급한 이유로 인해 메이지플레이트가 재료로써 가장 각광받으며,
다른 사람들과 거래할때도 가치가 가장 잘 보존됩니다.
하지만, 다시 되팔 생각 없이 최고로 방어력이 높은 수수께끼를 입고싶다면?
그렇다면 그냥 높은 힘제에 높은 방어력을 갖춘 갑옷 재료에 수수께끼를 작업하셔도 무방합니다.
이상으로 룬워드 수수께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제가 디아블로를 하면서 설정하는 목표가
직접 모든 룬과 재료를 먹어서 수수께끼를 만드는 것인데
아직 제대로 성공을 해본 적이 없네요
이번 시즌에는 꼭 수수께끼 직작을 해볼 수 있기를 기원하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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