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텟에 관련된 내용 중 핵심적인 부분을 취합하여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나무위키에 기술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일반사항
0. 공통사항
- 각 우마무스메 별로 스텟의 성장률이 다름(우마무스메 상세정보에서 확인 가능)
- 300의 배수를 넘을때마다 보너스가 붙음. 따라서, 능력치 커트를 300*n+1로 맞추는 것이 좋음.
1. 스피드 : 최고속도에 관여
- 속도가 높을수록 스태미나 소모가 증가함.
2. 스태미나 : 속도 유지력에 관여
- 스태미나가 높을수록 라스트스퍼트를 일찍 시작함.
- 스킬이 발동되는 경우 스태미나가 소모됨.
3. 파워 : 가속/코너링/몸싸움에 관여
- 스타트 직후 및 마군 내에서의 자리싸움에 영향을 줌.
4. 근성 : 라스트스퍼트에서 속도 유지력에 관여
- 라스트스퍼트에서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함.
- 스태미나가 모두 소진된 경우 속도 유지력에 영향을 줌.
5. 지능 : 스킬/오버페이스 발동에 관여
- 오버페이스(늦은 출발, 흥분 상태)에 걸릴 가능성이 감소함.
- 스킬 발동률이 증가함.
- 마군을 피해서 달릴 수 있게 함.
- 트레이닝에서 실패해도 의욕/컨디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적성에 따른 스텟 보정치
0.공통사항
- 각 우마무스메에게는 각각의 능력에 대한 적성(S~G)이 할당되어 있음.
- 각 적성의 등급에 따라 각각의 상황에서 스텟의 보정이 발생함.
1. 마장(잔디/더트) 적성 : 파워 보정
S | A | B | C | D | E | F | G |
105% | 100% | 90% | 80% | 70% | 50% | 30% | 10% |
2. 거리(단거리/마일/중거리/장거리) 적성 : 스피드 보정
S | A | B | C | D | E | F | G |
105% | 100% | 90% | 80% | 70% | 50% | 30% | 10% |
3. 각질(도주/선행/선입/추입) 적성 : 지능 보정
S | A | B | C | D | E | F | G |
110% | 100% | 85% | 75% | 60% | 40% | 20% | 10% |
개인적인 결론
여기서 개인적이라고 말한 이유는 아직 게임 파악이 완전히 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에 대한 파악이 끝나고 육성에 대한 개념이 완전히 잡히기 전까지 본 글의 내용은 수시로 수정하겠습니다.
우선 현재 우마무스메를 무지성으로 즐기고 있는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것 중의 하나는
어떤 스텟을 어느정도까지 찍어야될지 알 수가 없다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프리티더비 갤러리의 공략글의 도움을 받아 육성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내용처럼 각 거리별로 스텟기준치를 대략적으로 잡고 육성 진행하시면 됩니다.
각 케릭터별 특징 및 쓰임새에 대해서는 국민트리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국민트리에서는 캐릭터 소개카드까지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그 밑의 내용은 초반에는 해당하지 않으며, 내용이 일관적이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보면 우마무스메를 육성하여 경주에서 우승시키는 이 게임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경주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너무 많고,
각각의 변수들을 컨트롤하기 위해 학습해야 할 내용 또한 너무 방대하기 때문인 것으로 느껴집니다.
현재까지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마무스메 육성에 대해 다음과 같은 대략적인 커리큘럼을 작성하였고,
앞으로 학습하는 내용에 따른 포스팅 또한 진행할 예정입니다.
1. 팀편성 우마무스메와 인자작 우마무스메의 구분 및 육성 방법
2. 육성 방향성(마장/거리/각질)에 따른 육성 방법
3. 선택된 방향성에 따라 스킬/스탯을 인자로부터 취하는 방법
4. 선택된 방향성에 따라 서포트카드를 취하는 방법
우마무스메 너무 어렵다 ㅠㅠ
이 외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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