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아블로2:레저렉션/직업별 정보

[디아블로2:레저렉션] 맨땅 피스트딘/천상의주먹 팔라딘 공략(아이템/스킬/스텟)

by 환대고 2022. 3. 11.
반응형

 

▶ 본 글은 불펌을 금지합니다. ◀
▶ 작성되는 내용들은 저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
▶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많은 부분들이 갈릴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 잘못된 내용에 대한 지적은 언제나 감사히 받고 있습니다. ◀

이번 2.4 패치에는 정말 많은 변경사항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천상의 주먹(피스트 오브 헤븐)은 정말 말도안되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비주류 빌드였던 피스트딘이 주류 라인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피스트딘은 멀리서 피스트를 떨구는 원거리캐스터와 같기 때문에 해머딘에비해 안정성이 높으며,

몹의 분포가 악마/언데드 위주인 사냥터에서는 해머보다 더 빠른 사냥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육성해본 결과 맨땅부터 시작하여 퀘스트를 밀고 나가는 경우에는 해머딘만큼 진행이 용이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해머로 헬까지 클리어 한 이후에 피스트로 전환하여 카생런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피슷딘의 가장 큰 장점은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피슷딘을 육성하면서 느끼는 재미와 행복이 과거의 그 어떤 팔라딘 육성과도 비할 바가 안됨을 느끼고 있습니다.

 

피스트딘을 키우면서 참고하기 좋은 내용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천상의주먹에 어떤 변경사항이 있었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천상의 주먹(피스트 오브 헤븐) 2.4 업데이트 내용
22.01.21 변경사항
시전 지연 시간이 1초에서 0.4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시전 지연 시간이 있는 다른 기술들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이제 신성한 빛줄기가 대상(언데드와 아군)을 관통합니다.
이제 마나가 고갈되더라도 강제로 공격하게 되지 않습니다.
적을 자동으로 조준할 때의 대상 지정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22.02.28 변경사항
이제 언데드와 더불어 악마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언데드와 더불어 악마에게도 피해를 주게되는 시점부터 사실상 액트4 분쇄기라고 보면 됩니다.

악마/언데드가 아닌 동물몹들에게는 딜이 미약하기때문에 카우방을 도는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아이템 세팅은 해머딘과 크게 다른 부분이 없습니다.

그저 쓰는 스킬만 피스트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1. 초반(스킬)

"공격이 최선의 방어, 홀리파이어 짱짱맨"

팔라딘의 초반은 신성한불꽃(홀리파이어)이 캐리합니다.

안그래도 초반용으로 좋은 스킬이었는데 이번 패치에서 상향까지 먹어서 더더더더더더더욱 좋아졌습니다.

(스킬레벨당 피해증가량 상승, 근접공격 거리 내의 적에게 200%데미지)

이로 인해 중간에 스킬초기화를 낭비하지 않고 30전까지 홀리파이어를 써도 좋을 정도가 됐습니다.

(저같은 경우 34렙까지 홀리파이어로 진행했습니다.)

 

우선 신성한불꽃(홀리파이어)는 1순위로 마스터합니다.

홀리파이어 마스터 이후에는 시너지스킬인 화염저항(레지스트파이어)에 투자합니다.

전투기술에서는 주력공격스킬로 사용될 열의(질)는 3포인트 까지만 찍어주고,

이동수단으로 사용할 돌진(차지)도 1포인트만 찍어줍니다.

 

원기(비거)와 신성한방패(홀리쉴드)에는 스킬포인트를 찍지 않고 진행합니다.

원기와 신성한방패에 투자되는 포인트를 신성한불꽃과 화염저항에 투자해서

딜을 극대화하는 것이 진행에 더 큰 도움이 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조금 더 안정적인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신성한방패 1개까지는 괜찮습니다.

 

30레벨을 찍으면 스킬초기화를 진행하고 중반 페이즈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1-2. 초반(스텟)

"마음대로 찍어도 안망합니다."

스텟의 경우 힘과 민첩은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을 정도까지만 찍은 후 나머지는 활력에 올인합니다.

스틸을 착용하면 열의의 무한난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마력에는 스텟을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40~60 범위에서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을 정도
민첩 최소 35(프레일 착용 요구치) 기준으로 찍고싶은만큼
활력 여유포인트 남긴 후 나머지 포인트 올인
마력 찍지 않음

1-3. 초반(아이템)

"필수 룬워드만 맞춰주자!"

아이템의 경우 아래의 표에 작성된 아이템만 필수적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부위는 사냥하면서 나오는 아이템들을 자유롭게 착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무기 룬워드
강철(스틸)
13레벨 이후부터

재료 : 액트2 마을 NPC 파라에게 2소켓 프레일 구매
필요 룬 : 티르(Tir)룬 + 엘(El)룬

스피릿 착용 전까지의 구간을 캐리해줍니다.
룬워드
영혼(스피리트)
재료가 갖춰진 이후에 바로 제작

재료 : 4소켓 크리스탈소드/브로드소드
필요 룬 : 탈(Tal)룬 + 주울(Thul)룬 + 오르트(Ort)룬 + 앰(Amn)룬
주요 옵션 : 올스킬2/패캐25-35

4소켓 재료는 노말 액트4부터 드랍됩니다.
스피릿무기를 만들 수 있는 재료가 확보되었다면 바로 제작하여 착용해줍니다.
갑옷 룬워드
잠행(스텔스)
17레벨 이후

재료 : 액트2 마을 NPC 파라에게 2소켓 갑옷 구매
필요 룬 : 탈(Tal)룬 + 에드(Eth)룬
주요 옵션 : 달려25/패캐25/패힛25

초반의 쾌적한 진행을 도와주는 스텔스입니다.
뭘 입어도 초반에는 스텔스보다 쾌적한 갑옷을 찾기 힘듭니다.

방패
룬워드
고대인의 서약
21레벨 이후부터 스피릿 착용 전까지(필수는 아님)

재료 : 3소켓 방패
필요 룬 : 랄(Ral)룬 + 오르트(Ort)룬 + 탈(Tal)룬
주요 옵션 : 올레지43

스피릿을 착용하기 전까지 잠깐 동안의 구간에서 올레지를 수급하기에 좋습니다.
드랍이 잘 되는 룬들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룬이 없다고 해도 액트5의 두번째 퀘스트에서
감옥에 갇힌 바바리안들을 구해주면 위의 룬들을 보상으로 주기 때문에 룬 걱정은 없습니다.
룬워드
영혼(스피리트)
25레벨 이후

재료 : 4소켓 팔라딘전용방패
필요 룬 : 탈(Tal)룬 + 주울(Thul)룬 + 오르트(Ort)룬 + 앰(Amn)룬
주요 옵션 : 올스킬2/패캐25-35/냉기번개독저항35

후반까지 사용하게 될 스피리트입니다.
더 좋은 재료로 바꿔가면서 꾸준히 작업한 후 착용하시면 됩니다.
투구 룬워드
학식
27레벨 이후

2소켓 투구에 룬워드 학식 작업 후 착용
필요 룬 : 오르트(Ort)룬 + 솔(Sol)룬
주요 옵션 : 올스킬1/이치킬2

초반에는 구경하기 힘든 올스킬에다가 이치킬까지 붙어있어 한동안 쓰기 너무 좋습니다.

 


2-1. 중반(스킬)

"입맛에 맞는 오라를 찾기 시작해보자"

이제 본격적인 피스트딘 스킬트리를 타게 되며, 아래의 순서대로 주력스킬을 마스터합니다.

1순위 : 천상의주먹(피스트오브헤븐) 마스터

2순위 : 신성한빛줄기(홀리볼트) 마스터 - 피스트 시너지, 보스 및 단일/소수/내성 몹 제거 용도

3순위 : 신성한충격(홀리쇼크) 마스터 - 피스트 시너지

 

피스트딘의 오라에 대해서는 많은 갑을논박이 있습니다.

피스트는 해머와 다르게 집중(컨센트레이션)오라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컨센을 강제받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나 입맛에 맞게 다양한 오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피스트딘의 경우 스킬포인트가 널널하기 때문에 이거저거 찍어본다고 해서 큰 손해를 보지는 않습니다.

 

피스트딘이 사용할만한 오라는 다음의 세가지가 대표적입니다.

1. 선고(컨빅션) 오라 : 전통적인 피스트딘의 오라, 원소계열 파티원과 함께했을때 좋음

2. 속죄(리뎀션) 오라 : 안정적인 진행

3. 광신(파나티시즘) 오라 : 용병이 강해짐, 물리계열 파티원과 함께했을때 좋음

 

개인적으로는 속죄오라를 추전합니다.

물약 의존도가 줄어들고 안정성이 올라가서 사냥이 훨씬 쾌적해집니다.

이 부분은 룬워드 방패인 불사조를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크게 공감하실겁니다.

 

소수의 몹이나 라이트닝 내성 몹을 잡을 때는 피스트보다 신성한빛줄기(홀리볼트)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2-2. 중반(스텟)

"힘/민첩은 아이템 착용할 정도로 찍은 후 활력 올인"

중반까지도 스텟은 별다르게 신경 쓸 부분이 없습니다.

힘/민첩은 아이템을 착용할 정도로만, 나머지 스텟은 활력에 찍어줍니다.

아이템 요구수치까지
민첩 아이템 요구수치까지
활력 여유포인트 남긴 후 나머지 포인트 올인
마력 찍지 않음

2-3. 중반(아이템)

괄호 안의 명칭은 옛날 명칭이거나 사람들이 많이 부르는 명칭 기준으로 입력됩니다.

무기
룬워드
영혼(스피리트)
25레벨 이후부터 참나무의심장(오크의심장/오심) 착용 전까지

재료 : 4소켓 크리스탈소드/브로드소드
필요 룬 : 탈(Tal)룬 + 주울(Thul)룬 + 오르트(Ort)룬 + 앰(Amn)룬
주요 옵션 : 올스킬2/패캐25-35

캐스터에게 있어 스피릿은 졸업무기 전까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무기입니다.
스피릿을 끼고 있다면 중반에는 무기에 대한 고민은 필요 없습니다.
유니크
마법사의 쐐기검
(위저드스파이크)
패캐와 올레지가 절실한 경우

주요 옵션 : 패캐50/올레지75

괴랄한 패캐와 올레지를 자랑하는 위저드스파이크입니다.
패캐와 올레지가 절실한 경우 착용해줄만합니다.
방패 룬워드
영혼(스피리트)
25레벨 이후부터 사실상 끝까지

재료 : 4소켓 팔라딘전용방패
필요 룬 : 탈(Tal)룬 + 주울(Thul)룬 + 오르트(Ort)룬 + 앰(Amn)룬
주요 옵션 : 올스킬2/패캐25-35/냉기번개독저항35

방패도 마찬가지로 스피릿을 끼고 있다면 중반에는 전혀 걱정할 껀덕지가 없습니다.
더 좋은 재료를 수급하는 경우에만 재작업하여 착용합니다.
갑옷
룬워드
잠행(스텔스)
17레벨 이후부터 다른 갑옷으로 갈아타기 전까지

재료 : 2소켓 갑옷
필요 룬 : 탈(Tal)룬 + 에드(Eth)룬
주요 옵션 : 달려25/패캐25/패힛25

적절한 갑옷을 구하지 못한경우 스텔스를 더 좋은 갑옷에 재작업하면서 착용합니다.
룬워드
연기
스텔스에서 벗어나 생존력을 확보하고 싶은 경우

재료 : 2소켓 갑옷
필요 룬 : 네프(Nef)룬 + 룸(Lum)룬
주요 옵션 : 올레지50/패힛20/방어력/원거리방어

나이트메어 진입 후 레지가 딸려 맞아죽기 시작할때쯤 입기 좋습니다.
유니크
쿠에 히간의 지혜
(소서 동복)
구교복이 입고싶은데 구하지 못한 경우

주요 옵션 : 올스킬1/캐스팅20/패힛20/이치킬3/방어력

교복에 비해 잘 떨어지지는 않지만 아이템의 시세는 훨씬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교복에 비해 매우 저렴하게 트레이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비해 옵션들도 꽤나 유용하니 좋습니다.
유니크
독사마술사의 가죽
(소서 구교복)
수수께끼 착용 전까지

주요 옵션 : 올스킬1/캐스팅30/올레지20-35/방어력

가려운 부분을 모두 긁어주는 캐스터 국민갑옷입니다.
엘리트로 업그레이드하면 모자란 방어력도 보충이 가능합니다.
수수께끼를 만들 수 없는 상황이라면 사실상 졸업갑옷입니다.
유니크
스쿨더의 분노
(러셋아머)
매찬이 필요한 경우

주요 옵션 : 올스킬1/레벨비례매찬(최대123)/방어력

갑옷에서 캐스팅/올레지 등을 땡겨올 필요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
매찬을 끌어올리고 싶은 경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투구 룬워드
학식
27레벨 이후부터 워햇이나 샤코를 구하기 전까지

재료 : 2소켓 투구
필요 룬 : 오르트(Ort)룬 + 솔(Sol)룬
주요 옵션 : 올스킬1/이치킬2

초중반에 꿀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크
평민의 왕관
(워햇)
샤코 구하기 전까지

주요 옵션 : 올스킬1/달려15/활력마력20

학식 이후부터 샤코를 쓰기 전까지 사용해줄만합니다.
장갑
아무거나 쓸만한 장갑을 구하기 전까지

아래에 있는 주요 장갑을 구하기 전까지는 그냥 아무거나 착용해도 무방합니다.
레어 장갑에서 스텟/레지를 등을 챙기면 한동안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유니크
마수
(메피장)
트랑울&메피장 中 취향에 맞게 선택

주요 옵션 : 패캐20/화염스킬1/마나재생

장갑에서 패캐를 땡겨와야하는 경우 선택지는 트랑울/메피장 양자택일입니다.
마나재생과 냉기저항 중 더 필요한 옵션을 선택하여 착용하면 됩니다.
세트
트래그울의 발톱
(트랑울 장갑)
트랑울&메피장 中 취향에 맞게 선택

주요 옵션 : 패캐20/저주스킬2/냉기저항30/독피해

장갑에서 패캐를 땡겨와야하는 경우 선택지는 트랑울/메피장 양자택일입니다.
마나재생과 냉기저항 중 더 필요한 옵션을 선택하여 착용하면 됩니다.
유니크
행운의 장갑
(챈스가스/챈가)
골찬/매찬이 필요한 경우

주요 옵션 : 골찬200/매찬25-40

장갑에서 패캐를 땡길 필요가 없는 경우
충분한 골찬과 매찬을 챙겨주는 챈스가드도 훌륭한 선택지 중의 하나입니다.
신발
아무거나 쓸만한 신발을 구하기 전까지

별다른 옵션이 없더라도 달려가 붙어있는 신발을 착용해야 쾌적한 진행이 됩니다.
달려를 기본으로 스텟/레지/매찬 등을 챙겨주는 신발을 신으면 도움이 됩니다.
매쉬부츠/배추 등을 제외하여도 세트/유니크 중 쓸만한 신발이 많습니다.
유니크
비단매듭
(매쉬부츠)
취향에 따라 졸업부츠도 가능

주요 옵션 : 달려30/이치킬5/방어력

이치킬5가 눈에 띄는 부츠입니다.
피스트딘을 운용하면서 마나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을 때 착용하면 만족감이 높습니다.
유니크
전쟁 여행자
(배틀부츠/배추)
구했다면 끝까지

주요 옵션 : 매찬30-50/달려25/힘10/활력10

레지나 스텟 등에서 큰 결핍이 없다면 졸업부츠로 자리매김합니다.
벨트
아무거나 스웹을 구하기 전까지

캐스팅벨트를 크랩하여 쓰는 선택지도 있으나
준수한 옵션을 기대하기에는 너무 확률이 낮기 때문에
대충 필요한 부분을 챙겨주는 아무 벨트나 끼는게 좋습니다.
매찬이 필요하면 금박허리띠(골드랩)도 좋고 생존력을 위한 귀꿰미도 좋은 선택입니다.
크래프트
캐스팅 벨트
 75패캐/125패캐에 아슬아슬하게 도달하지 못한 경우

재료 : 매직샤크스킨벨트 + 아이드(Ith)룬 + 최상급자수정 + 매직쥬얼

스웹을 착용하기 전에는 벨트에서 패캐를 챙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반지 패캐/레지 링 반지는 10패캐를 기본으로 나머지 부족한 레지/스텟 등을 채워주도록 합니다.
반지를 선택할 때는 아래의 우선순위에 따르는 것이 편합니다.
1순위 : 10패캐 / 2순위 : 레지 / 3순위 : 스텟
목걸이  패캐/레지 목걸이 중반까지는 좋은 아뮬렛을 구하기 힘든 편입니다.
따라서 부족한 레지를 채워주는 목걸이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지와 마찬가지로 패캐/레지/스텟 등을 챙기면 좋으나
반지처럼 무조건적으로 패캐를 우선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3-1. 후반(스킬)

"피스트와 시너지 마스터 후 찍고싶은 스킬에!"

스킬에 대한 내용은 중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후반부에 진입해서는 이미 피스트와 시너지스킬은 마스터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획득하는 포인트는 주력으로 사용할 오라에 투자하면 됩니다.

 

제 개인적인 추천은 속죄오라이며, 저도 현재 속제 오라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또 속죄도 20개 다 찍을 필요는 없고, 몇개만 찍어도 효과를 충분히 보고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고민하면서 스킬포인트를 모으다 보니 막 20개씩 쌓이는데 찍을데는 없는 현상이 생기더라고요.

고민 끝에 현재 저는 남은 포인트를 [속죄5/광신10/신성한방패10] 이렇게 투자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력스킬로 선고(컨빅션)오라를 선택한 경우에는 아래의 내용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고오라는 올스킬 보너스를 고려하여 25레벨을 유지할 수 있게 투자하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스킬레벨 25에서 저항을 깍는 수치가 -150%로 최대치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소수의 몹이나 라이트닝 내성 몹을 잡을 때는 피스트보다 신성한빛줄기(홀리볼트)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3-2. 후반(스텟)

"피슷딘은 맞을 일이 별로 없네?"

2.4패치 후 피스트딘을 운용하면서 결론을 내렸습니다.

기존 햄딘은 적진에 뛰어들어 해머를 돌리기 때문에 높은 블럭이 필수적인 반면,

피스트딘은 멀리서 슝슝 피스트만 날리기 때문에 직접 맞을일이 햄딘에 비에 훨씬 적습니다.

따라서 민첩을 올려 블럭을 찍는것보다, 활력을 찍어서 피통을 올리는게 생존에 더 큰 도움이 된다는 결론입니다.

아이템 요구수치까지
민첩 아이템 요구수치까지
활력 나머지 스텟 올인
마력 찍지 않음

3-3. 후반(아이템)

"템세팅은 햄딘과 동일하게"

패캐 프레임의 경우 해머딘과 마찬가지로 브레이크포인트가 75패캐:10프레임, 125패캐:9프레임 입니다.

후반부에서는 광패(125패캐)는 기본적으로 맞추고 시작하는 마음가짐으로 세팅합니다.

피스트의 경우 지연시간으로 인해 10프레임/9프레임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텔포도 써야하고, 무엇보다 보스는 신성한빛줄기로 잡기 때문에 광패는 필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기
룬워드
영혼(스피리트)
25레벨 이후부터 참나무의심장(오크의심장/오심) 제작 전까지

재료 : 4소켓 크리스탈소드/브로드소드
필요 룬 : 탈(Tal)룬 + 주울(Thul)룬 + 오르트(Ort)룬 + 앰(Amn)룬
주요 옵션 : 올스킬2/패캐25-35

이제 슬슬 오심을 만들 준비를 해야겠죠?
룬워드
참나무의 심장
(오크의심장/오심)
피스트딘 졸업 무기

재료 : 4소켓 프레일
필요 룬 : 코(Ko)룬 + 벡스(Vex)룬 + 풀(Pul)룬 + 주울(Thul)룬
주요 옵션 : 올스킬3/패캐40/올레지30-40

캐스터의 졸업급 룬워드 무기입니다.
재료로 들어가는 룬들도 고가는 아니기때문에 빠르게 만들어주는게 좋습니다.
방패
룬워드
영혼(스피리트)
25레벨 이후부터 사실상 끝까지

재료 : 4소켓 팔라딘전용방패
필요 룬 : 탈(Tal)룬 + 주울(Thul)룬 + 오르트(Ort)룬 + 앰(Amn)룬
주요 옵션 : 올스킬2/패캐25-35/냉기번개독저항35

후반이 되었지만, 최종 세팅 전까지는 손에서 놓지 않을 예정입니다.
유니크
자카룸의 전령
(자카럼)
나머지 부위에서 125패캐 세팅이 끝난 경우

주요 옵션 : 올스킬2/전투스킬2/쌍패/올레지50/스텟

팔라 전용 유니크 방패중에서 성능이 가장 뛰어나 많은 사랑을 받는 자카럼입니다.
스피릿과 비교했을 때 패캐만 빠져있다 뿐이지 생존력을 챙겨주는 사기 옵션들이 많이 붙습니다.
방패를 제외한 부위에서 125패캐를 완성했을 때 착용하면,
피스트 딜 증가와 높은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갑옷
유니크
독사마술사의 가죽
(소서 구교복)
수수께끼 입기 전까지

주요 옵션 : 올스킬1/캐스팅30/올레지20-35/방어력

가려운 부분을 모두 긁어주는 캐스터 국민갑옷입니다.
엘리트로 업그레이드하면 모자란 방어력도 보충이 가능합니다.
수수께끼를 만들 수 없는 상황이라면 사실상 졸업갑옷입니다.
유니크
스쿨더의 분노
(러셋아머)
매찬이 필요한 경우

주요 옵션 : 올스킬1/레벨비례매찬(최대123)/방어력

갑옷에서 캐스팅/올레지 등을 땡겨올 필요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
매찬을 끌어올리고 싶은 경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룬워드
수수께끼
(수수)
팔라딘 갑옷의 종착역

주요 옵션 : 텔레포트/매찬/달려/뎀감 등등

거의 모든 옵션이 사기급 유효옵션인데다가 결정적으로 텔레포트까지 가능합니다.
수수 착용 전후 사냥의 질적 차이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정도입니다.
투구 유니크
할리퀸 관모
(샤코)
다이어뎀을 구하기 전까지

주요 옵션 : 올스킬2/뎀감10/매찬50/생명력

국민투구인 샤코입니다.
다뎀이 너무 비싸고 드랍률도 낮기 때문에 사실상 서민 졸업템이라고 보면 됩니다.
유니크
그리폰의 눈
(다이어뎀/다뎀)
피스트딘 졸업 투구

주요 옵션 : 올스킬1/패캐25/라깍15-20/라뎀10-15

피스트의 라이트닝 딜을 더 쏠쏠하게 박을 수 있음과 동시에 캐스팅을 보충해줍니다.
다른 부위에서 더 많은 선택지를 가져갈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장갑
유니크
마수
(메피장)
트랑울&메피장 中 취향에 맞게 선택

주요 옵션 : 패캐20/화염스킬1/마나재생

장갑에서 패캐를 땡겨와야하는 경우 선택지는 트랑울/메피장 양자택일입니다.
마나재생과 냉기저항 중 더 필요한 옵션을 선택하여 착용하면 됩니다.
세트
트래그울의 발톱
(트랑울 장갑)
트랑울&메피장 中 취향에 맞게 선택

주요 옵션 : 패캐20/저주스킬2/냉기저항30/독피해

장갑에서 패캐를 땡겨와야하는 경우 선택지는 트랑울/메피장 양자택일입니다.
마나재생과 냉기저항 중 더 필요한 옵션을 선택하여 착용하면 됩니다.
유니크
행운의 장갑
(챈스가스/챈가)
골찬/매찬이 필요한 경우

주요 옵션 : 골찬200/매찬25-40

장갑에서 패캐를 땡길 필요가 없는 경우
충분한 골찬과 매찬을 챙겨주는 챈스가드도 훌륭한 선택지 중의 하나입니다.
신발
아무거나 배추를 구하기 전까지

주요 옵션 : 달려/레지/스텟 등

신발의 경우 배추를 구하기 전까지는 정말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스캐럽쉘/샤크스킨/마비나 등등 나쁘지 않은 세트/유니크부츠도 있으며,
레어부츠도 옵션만 잘 붙으면 가려운곳을 잘 긁어줍니다.
유니크
비단매듭
(매쉬부츠)
취향에 따라

주요 옵션 : 달려30/이치킬5/방어력

이치킬5가 눈에 띄는 부츠입니다.
피스트딘을 운용하면서 마나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을 때 착용하면 만족감이 높습니다.
유니크
전쟁 여행자
(배틀부츠/배추)
앵벌할 때 가장 무난하고 좋음

주요 옵션 : 매찬30-50/달려25/힘10/활력10

레지나 스텟 등에서 큰 결핍이 없다면 졸업부츠로 자리매김합니다.
벨트
유니크
거미 그물띠
(스파이더웹/스웹)
캐스터 벨트의 시작과 끝

주요 옵션 : 올스킬1/패캐20

캐스터 벨트는 전혀 고민할 필요 없이 스웹을 둘러주면 됩니다.
반지
패캐링 125광패를 위해 착용해야 하는 경우

주요 옵션 : 패캐10/레지/스텟 등


다른 부위의 세팅에서 125패캐를 맞추지 못한 경우 패캐링을 착용해야합니다.
착용하면서 부족한 레지/스텟/생명력/마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유니크
요르단의 반지
(조던링)
조던링&발카링 中 취향에 맞게 선택

주요 옵션 : 올스킬1/최대마나25%

다른 부위에서 광패를 모두 맞추고 난 이후
스킬레벨 상승을 통해 반지에서 피스트 딜을 취할 수 있습니다.
조던링과 발카링 중 취향에 맞게 착용하면 됩니다.
유니크
불카토스의 결혼반지
(발카링)
조던링&발카링 中 취향에 맞게 선택

주요 옵션 : 올스킬1/라이프스틸/생명력

다른 부위에서 광패를 모두 맞추고 난 이후
스킬레벨 상승을 통해 반지에서 피스트 딜을 취할 수 있습니다.
조던링과 발카링 중 취향에 맞게 착용하면 됩니다.
목걸이
유니크
마라의 만화경
(마라아뮬)
크랩목걸을 구하기 전까지

주요 옵션 : 올스킬2/올스텟5/올레지20-30

알찬 옵션으로 구성된 국민 아뮬렛입니다.
캐스팅을 땡겨야 하는 경우 레어아뮬렛이나 적절한 크랩아뮬로 대체하면 됩니다.
레어 목걸이 크랩목걸을 구하기 전까지

주요옵션 : 올스킬1-2/패캐10/레지/스텟 등

목걸이의 경우 꼭 마라를 낄 필요는 없습니다.
올스킬2/패캐10을 기본으로 하여, 나머지 유효옵션들을 갖추기만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크래프트 목걸이 목걸이의 최종 목표

재료 : 랄(Ral)룬 + 최상급 자수정 + 매직 쥬얼 + 매직 아뮬렛
주요 옵션 : 올스킬1-2/패캐/올레지/스텟 등

목걸이 파밍의 종착역입니다.
작업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진짜 유효 옵션 띄우는게 지옥같은 난이도입니다.
하지만, 옵션을 잘 띄워 착용하게 되면, 세팅적으로 많은 부분이 해소됩니다.

 


4. 용병 세팅

"다양한 선택 가능"

피스트딘의 용병세팅에 관한 부분은 굉장히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개별 세팅의 장단이 존재하여 "이게 확실하게 좋습니다!"라고 과감히 말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주관이 강하게 들어간 내용이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에 대해서는 참고정도만 부탁드리겠습니다.

 

피스트딘에게 있어 용병의 가장 큰 정체성은 동물몹 처리의 용이성입니다.

또한, 체라소서와 같이 무공이 강제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양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제가 시도했던 세팅들 중 유효한 것들에 대해서만 몇가지 추려서 이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액트5 쌍수용병과 기존의 액트2 용병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말씀 드리면,

가성비/성능적인 측면에서 액트2 용병이 우월한 것으로 결론지었습니다.

제가 92렙까지 바바용병을 데리고 다니면서 체험을 해봤는데,

빨빨거리면서 뛰어다니는게 재미는 있지만 성능적으로는 비교가 안되는 수준입니다.

 

세팅1. 액트2 신성한빙결 용병 + 무한 / 본체 : 속죄 오라

강타+선고오라+속죄오라 3신기가 합쳐진 가장 최상급 조합이지만 값비싼 무공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무공이 있으나 없으나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크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세팅2. 액트2 신성한빙결 용병 + 순종 / 본체 : 속죄 오라

본체가 속죄를 사용하기 때문에 통찰을 빼고 순종의 강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난한 성능을 발휘하며, 속죄오라로 인해 물약을 쓰는 귀찮음이 줄어듭니다.

 

세팅3. 액트2 신성한빙결 용병 + 통찰 / 본체 : 선고 오라

아무래도 선고오라는 켜는것이 몹이 더 빨리죽는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물약을 빨아줘야하는 귀찮음이 발생합니다.

 

세팅4. 액트2 신성한빙결 용병 + 통찰 / 본체 : 광신 오라

광신오라를 키면 용병이 강해지는게 눈에 보일정도인 것은 확실합니다.

 

세팅5. 액트2 위세 용병 + 순종 / 본체 : 속죄 오라

현재 제가 사용하는 세팅입니다.

어차피 솔플에서 죽을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신성한빙결을 거르고 용병 파워를 선택했습니다.

크게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세팅이 발굴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쌍수용병 초승달 세팅은 기대를 많이했지만 결국 실패로 결론지었습니다.)

 

용병세팅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자신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세팅을 찾아가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