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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2:레저렉션/직업별 정보

[디아블로2:레저렉션] 2.4 패치/업데이트 소서리서 변경사항 및 전망

by 환대고 2022. 3. 14.

 

 

▶ 본 글은 불펌을 금지합니다. ◀
▶ 작성되는 내용들은 저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
▶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많은 부분들이 갈릴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 잘못된 내용에 대한 지적은 언제나 감사히 받고있습니다. ◀

 

2.4 패치 이후 소서리스의 육성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2.4 패치에서 소서리스에게 어떤 변경사항이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수많은 변경 사항 중에서 유의미한 부분을 붉은색으로 강조하여 표시하였습니다.

2.4 패치 소서리스/원소술사 스킬부분 주요 업데이트 내역
공통 ★ 눈보라(블리자드)/얼음보주(프로즌오브)/화염벽(파이어월)/운석낙하(메테오) 쿨타임 공유 삭제 ★

냉기 기술



서릿발(프로스트 노바)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25% 증가했습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눈보라(블리자드)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얼음보주(프로스트 오브)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얼어붙은 갑옷(프로스트 아머)
기본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144초로 증가했습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오한 갑옷(쉬버 아머)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25% 증가했습니다.
기본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144초로 증가했습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냉기 갑옷(칠링 아머)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200%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지속시간 보너스가 6초에서 12초로 증가했습니다.
(오한 갑옷에 맞춰) 레벨이 16 이상일 때 레벨당 오한 지속시간 보너스가 1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방어력 기본 값이 45%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방어력 보너스가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얼어붙은 갑옷 시너지가 7%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냉기 갑옷 시너지가 7%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번개 기술



번개 파장(노바)
레벨당 번개 피해 +5%의 전자기장(스테틱 필드)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번개 파장의 기본 마나 소모량이 15에서 13으로 감소합니다.
▶ 딜과 사용성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전자기장(스테틱 필드)와의 시너지가 추가되어 훨씬 더 운용이 용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뇌우(썬더 스톰)
레벨당 번개 피해 +7%의 전자기장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지속시간 기본 값이 32초에서 144초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지속시간 보너스가 8초에서 24초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툴팁에 반경이 표시됩니다.
▶ 많이 좋아진것 같이 보이기는 하지만 스킬 메커니즘이 원체 별로라서 써봤자 PK정도입니다.
▶ 사냥에서는 큰 의미 없습니다.

마력 보호막(에너지 쉴드)
이제 툴팁에 마나 소모량과 염력 시너지에 관한 정보가 추가로 표시됩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화염 기술 지옥불(인페르노)
피해의 기본 값과 레벨당 증가량이 약 75% 증가했습니다. 
(정확하지 못했던 피해 계산을 보정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온기 시너지가 13%에서 16%로 증가했습니다.
조작 방식이 변경되어, 기술이 이제 한 번에 한 대상으로 고정되지 않고 제약 없이 시전됩니다.
마나 소모 기본 값이 초당 마나 7에서 초당 마나 4로 감소했습니다.
범위 기본 값이 75% 증가했습니다.
▶ 딜 및 범위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스킬의 사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쓰기 힘듭니다.

불길(블레이즈)
레벨당 피해 증가량이 약 60% 증가했습니다.
온기 시너지가 4%에서 6%로 증가했습니다.
화염벽에서 얻는 시너지를 제거했습니다.
이제 달리기/걷기 속도도 레벨당 2%씩 증가시킵니다.
이제 툴팁에 불길 지속시간이 표시됩니다.
▶ 딜 및 범위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스킬의 사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쓰기 힘듭니다.

화염벽(파이어 월)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운석 낙하(메테오)
이제 툴팁에 시전 지연 시간이 표시됩니다.
▶ 큰 의미 없습니다.

히드라
이제 컨트롤러에서 버튼을 길게 눌러 다수의 히드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시전 지연 시간을 제거했습니다.
히드라 무리의 최대 수를 6개로 제한했습니다.
▶ 이제 히드라를 쑥쑥 순식간에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된 내용이 많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 유의미한 내용은 몇줄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몇줄 되지 않는 내용이 2.4 패치 이후의 소서리스의 행보에 어머어마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패치내용에 따라 변경되는 빌드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습니다.

2.4 패치 이후 소서리스 빌드 변경 사항
아이템 신규 룬워드가 추가되고 세트아이템의 효과가 개선되기는 하였으나,
메타가 바뀔 정도의 변경사항은 없었습니다.

따라서 소서리스의 아이템 빌드는 2.4 이전과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텟 아이템에서 큰 변경사항이 없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하게 힘/활력 위주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에쉴을 찍는 사신소서는 예외입니다.)
스킬 소서리서의 스킬부분 변경사항은 다음의 세가지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1. 블리자드/프로즌오브/파이어월/메테오 공유 쿨타임 삭제
2. 노바의 신규 시너지 추가(스테틱 필드)
3. 히드라 지연시간 삭제

위 변경사항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인하여 앞으로 소서리스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2원소 조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기존에 사용하기 불편해서 잘 쓰지 않았던 파이어월/히드라가 적극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몹의 저항력 세팅값과 무공의 존재로 인해서 최종 빌드는 무공체라소서인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주류로 사용될 것으로 보이는 빌드는
1. 체라소서
2. 사신소서
3. 히드라+오브 소서
4. 파볼/메테오+오브 소서

취향에 따라 사용될 것으로 보이는 빌드는
1. 극블리소서
2. 파월+블리 소서
3, 파볼/메테오+블리 소서
4. 노바+오브 소서
5. 노바+블리 소서
6. 체라+오브 소서
등등... 수많은 조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용병 용병의 경우 바바리안 용병이 크게 상향이 되긴 하였으나,
통찰/무공의 필요로 인하여 액트2 용병에서 벗어나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2.4 패치의 소서리스 변경사항 및 전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서리스의 맨땅 육성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이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작성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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